1. 서치1 줄거리, 딸 마고의 행방 불명
서치1은 마고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초반에 마고의 어린 시절을 빠르고 간략하게 요약해줍니다.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마고는 사랑하는 엄마를 암으로 잃게됩니다. 아빠 데이빗과 연락을 주고 받던 마고는 친구들과 생물학 강의 공부를 하고 늦게 집에 들어오겠다고 하지만 그 날밤 행방불명 됩니다. 아빠 데이빗은 딸 마고를 찾기 위해 딸의 흔적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그 과정에서 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됩니다. 마고가 금요일마다 피아노 레슨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해 낸 데이빗은 피아노 선생님에게 전화를 걸지만 마고는 이미 6개월 전부터 피아노 레슨을 취소한 상태였습니다. 문제는 피아노 레슨비는 지속적으로 마고에게 전달되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는 충격을 받아 마고의 sns에 접속을 하고 연락처의 모든 친구들에게 연락해 마고의 행방을 묻습니다. 또 다시 충격적인 점은 마고에게는 친한 친구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데이빗은 실종신고를 하게 되고 빅이라는 여형사가 해당 사건을 담당하게 됩니다. 데이빗은 마고가 사용하던 온라인 라이브 사이트를 발견하고 저장된 동영상과 시청자들을 유심히 관찰합니다. 그 라이브에는 자주 등장하는 시청자인 '피시앤칩스'라는 사용자를 발견합니다. 그녀는 마고와 공통된 관심사를 공유하며 친분을 쌓았고 자신이 대학생이며 엄마의 암투병 때문에 돈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수상하게 여긴 데이빗은 그녀를 수색해달라고 했지만 형사 빅은 그녀의 알리바이를 찾았으며 마고가 아무래도 가출을 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2. 반전 줄거리, 어긋나는 단서들과 좁혀지지 않는 범인
데이빗은 계속해서 마고의 sns를 찾다가 그녀가 자주 가던 호수를 찾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호수 안에서 마고가 끌고 간 차와 마고가 인출한 현금 2,500달러를 발견하게 되고 사건은 가출에서 유괴로 좁혀지게 됩니다. 충격에 빠진 데이빗은 또 하나의 단서를 발견합니다. 바로 자신의 남동생과 마고가 주고받은 비밀스러운 메세지였습니다. 동생 피터를 의심한 데이빗은 그를 찾아갔지만 범인은 아니었습니다. 단지 마고가 너무 힘들어해서 마리화나를 함께 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딸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는 점을 알고 괴로워하던 중 데이빗은 전화 한통을 받게됩니다. 마고를 살해한 범인이 자백 후 자살을 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딸의 죽음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데이빗은 온라인 분향소에 그녀의 사진을 업로드 하던 중 익숙한 사진을 발견합니다. '피시앤칩스'의 사진이었습니다. 그녀는 단지 유명한 모델이었고 온라인 라이브 사이트에서 도용된 것이었습니다. 그는 이것을 전달하기 위해 빅에게 전화하는 과정에서 그녀가 마고 실종 사건에 배정된 것이 아니라 자원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심지어 그녀의 뉴스 사진에서 빅형사가 교화시켰다던 전과자 중 한명이 마고를 살해하고 자백한 용의자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모두 빅형사가 꾸며낸 일이었습니다.
3. 영화의 결론 및 관전 포인트
마고를 살해 한 범인은 빅 형사의 자폐 아들 로버트였습니다. 마고를 짝사랑해온 로버트는 그녀의 온라인 라이브 사이트를 발견했고 친해지기 위해 모델 사진을 도용하여 그녀에게 접근했습니다. 거짓말을 하며 그녀의 동정심을 샀고 마고는 그를 도와주기 위해 2,500달러를 송금해줍니다. 그녀를 속이는게 마음에 걸렸던 로버트는 모든 것을 고백하기 위해 그녀를 호수로 불러내지만 마고는 겁을 먹어 그를 구타하였고 몸 싸움이 일어나는 도중 마고를 절벽에서 밀어버리고 맙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빅 형사는 모든 것을 덮기 위해서 호수에 차를 밀어 넣고 가짜 범인의 dna를 흘리고 그에게 거짓 자백 영상을 찍게 한 후 살해합니다.
이 영화를 명작으로 꼽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범인을 알 수 없게끔 하는 반전의 연속입니다. 마고에게 접근하는 양아치 소년이었다가 데이빗의 남동생이었다가 '피시앤칩스' 소녀와 거짓 자백을 한 가짜 범인까지 시청자는 범인이 누구인지 유추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사건의 시점입니다. 사건은 모두 아빠 데이빗 1인칭 시점에서 진행됩니다. 그의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 시청자는 함께 추리를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곧 개봉 예정인 '서치2'입니다. 서치1이 흥행한만큼 서치2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